SaaS 하기 가장 좋은, 그리고 가장 나쁜 시대 – 스타트업 뉴스레터 #2

안녕하세요? Relate 팀 GTM 뉴스레터 입니다. 저번에 첫번째 레터를 보냈고, 이번이 두번째 레터입니다.

SaaS 하기 가장 좋은, 그리고 가장 나쁜 시대 – 스타트업 뉴스레터 #2

안녕하세요? Relate 팀 GTM 뉴스레터 입니다. 저번에 첫번째 레터를 보냈고, 이번이 두번째 레터입니다. 계속해서 좋은 컨텐츠, 좋은 자료 수집하고 쓸 때마다 레터를 보내드리고 있습니다 (따로 주기는 없습니다).

👉 이 뉴스레터를 포워드 받으셨는데 마음에 드셨다면? ✉️ 구독해주세요!

– Chris


Startup

SaaS List Curation

@Relate team | Relate

좋은 SaaS 를 큐레이션하는 리스트를 런칭했습니다.

우리 팀이 큐레이션 한 SaaS 리스트를 공유합니다. 현재 123개 툴이 있고, 43개 카테고리가 있습니다. 앞으로 계속 업데이트할 예정입니다. SaaS 리스트는 많지만, 사람들이 좋은 경험을 할 수 있는 좋은 툴만 모인 리스트는 드문 것 같아서 하나 만들어 봤습니다. 저희 팀은 SaaS 만드는 팀이기도 하지만 다른 회사들 것 이것저것 뜯어보고 사용해보기 좋아하는 팀이라 워낙에 많은 툴을 쓰고 있는데 다른 분들도 좋은 툴 많이 알면 좋겠다 싶어서 만들어봤습니다!

리스트에는 직접 이 툴들을 만드시는 분들의 툴도 있을테니, 혹시 내용 업데이트나 수정이 필요하시다면 편하게 메시지 주세요. (링크)

SaaS를 하기 가장 좋은, 그리고 가장 나쁜 시대

Alex Bugeja @Traffikoo | Publicemail

SaaS 비즈니스를 하는 데 있어 이제는 기술적으로 어려움이 거의 없고, 인프라 (구독 결제, HR, 호스팅, 클라우드 등) 비용이 거의 없어졌기에 제품을 ‘만들어 내는데’에는 큰 리스가 있지 않습니다.

하지만 인터넷이 성장하면서 이전보다 훨씬 더 어려워진 것은 바로 Distribution, 즉, Go-to-Market입니다.

옛날에는 정말 만들기만 하면 사람들이 알아서 제 발로 찾아왔습니다. 이제는 아무도 자발적으로 찾아오지 않습니다. 그래서 고객을 만드는 것이 제품을 만드는 것보다 더 어려운 일이 된 것입니다. CAC 단가가 너무 오르고, 또 모두가 SaaS를 사용하기 시작하면서 SaaS Fatigue가 생겼습니다. 구독은 엄청 많이 해뒀는데, 정작 사용은 잘못하고 있으니까요.

이 글이 딱히 이런 현상에 대해 명쾌한 솔루션을 제안하는 것은 아니지만, 한 번쯤 SaaS 창업가로서 깊게 생각해볼 만한 주제인 것 같습니다. (본문 링크)


GTM

제품주도성장(Product-led Growth)의 일곱가지 FAQ

Sanghee Lee @Sendbird | Kimchi Hill

요새 PLG가 핫합니다. PLG (Product-led Growth)는 기존 GTM 방식보다 Product가 훨씬 더 성장의 중심에 서있는 모델로 Notion, Slack, Airtable, Asana 등이 성장해온 방식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Sendbird Korea GM이신 상희님의 글인데요. PLG관련해서 많이들 궁금해하시는 질문 7가지에 대한 답을 정리해주셨습니다.

PLG는 언제부터, 어디에서 시작된 건가요?

  1. PLG는 언제부터, 어디에서 시작된 건가요?
  2. PLG = 무료체험 아닌가요?
  3. B2B에서 근본적으로 세일즈 중심 GTM과 PLG는 어떤 차이가 있나요?
  4. 왜 PLG가 많이 회자되는 건가요?
  5. PLG를 돕는 SaaS 툴들은 무엇이 있나요?
  6. PLG의 KPI는 무엇인가요?
  7. PLG를 배우려면 어떻게 해야 하나요?

모든 GTM 모델과 플레이북이 그렇듯, 회사마다 맞는 모델이 있습니다. PLG 를 포함해서 Sales-driven GTM, 그리고 세부적으로 나뉘는 (Customer Success 여부, Freemium 여부 등) 모델들 하나씩 공부해가면서 우리에게 맞는 모델을 찾아야 합니다. (본문 링크)

스타트업 10+년차에게 듣는 초기 GTM 노하우 (웨비나)

Anna, Hailey, Chris, Arthur @Relate Startup Webinar | Relate

우리 팀(Relate)이 오는 9월 8일 오후8시에(KST) 스타트업 GTM 웨비나를 진행합니다. 현재 300+ 명이 웨비나 게스트로 등록해주셨습니다! 이럴 거라곤 생각하지 못했는데, Zoom 에서 제공하는 웨비나 정원이 500명입니다. 거짓말 많이 보태 잘(?)하면 자리가 정말 없을 수도 있겠습니다. 😅😅 패널로 안나현 (Anna) RCE CSO (전 채널톡 COO), 서혜은 (Hailey) 오픈서베이 신사업총괄, 그리고 저와 같이 일하고 있는 Arthur와 함께 하는데요.

B2B 스타트업에서 RCE/채널톡, 그리고 오픈서베이에서 어떻게 초기 고객을 모았고, 리드를 생성했으며, 나중에는 초기 GTM 팀 (세일즈/마케팅)을 구축했는지에 대해 대화를 해볼 예정입니다.

관심 있으신 분들은 웨비나 등록해두시면 9월 8일에 Zoom 링크를 눌러 참여하실 수 있습니다. (링크)